반응형


어떤 메신져 프로그램을 사용 중인가요? 대부분의 사용자가 네이트온을 사용하시겠지만, 윈도우 라이브 메신져나 구글의 GTalk과 같은 메신져를 추가적으로 사용하고 계신 분도 있을 것입니다. 오늘 소개하고자 하는 프로그램이 이런 여러 메신져 프로그램을 하나로 통합해 주는 통합메신져 피진(Pidgin)입니다.

피진은 오른쪽 이미지와 같이 다양한 메신져의 프로토콜을 지원합니다. 전세계적으로 많이 사용하는 MSN, ICQ, GTalk 등을 지원합니다. 생소한 메신져들도 꽤 많이 있네요. 
네이트온의 경우 기본설치에서는 지원하지 않지만, 네이트온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통합하여 동일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요즘 인기몰이를 하고 있는 페이스북의 채팅기능만을 사용하여 메신져처럼 사용할 수 있는 기능도 제공합니다. 이 역시 기본설치 사항은 아니고 별도의 플러그인을 설치하면 사용할 수 있습니다.

통합메신져 피진 다운로드 

피진으로 네이트온 사용하기
피진메신져를 다운로드하여 설치하신 후, 피진-네이트온 플러그인을 다운받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자료실을 이용하시면 됩니다.

다운로드한 ZIP파일을 적당한 곳에 압축해제 하신 후, 압축해제한 파일들을 모두 복사하여 피진이 설치되어 있는 폴더(C:\Program Files\Pidgin\)안에 붙여 넣기 하시면, 네이트온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피진으로 페이스북(Facebook) 채팅기능 사용하기
페이스북은 SNS 서비스임과 더불어 웹페이지상에서 채팅기능을 제공합니다. 피진에 페이스북 플러그인을 더하면, 이러한 채팅기능을 페이스북에 접속하지 않고도 메신져 프로그램처럼 페이스북에 접속해 있는 친구들과 채팅 기능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아래 링크에서 다운받으신 후, 설치하시면 됩니다.

설치완료 후 피진의 친구목록 모습입니다. 네이트온과 MSN에 등록되어 있는 로그인 중인 친구의 모습들이 나타나고 있네요. 
통합메신져의 기능의 제약상 간단한 채팅등은 충분히 가능하지만 본래 메신져의 기능을 100%지원하지는 않습니다. 특히나 파일전송 기능이 약간 미흡한 감이 있으며, 음성이나 화상채팅 등의 기능 역시도원하지 않습니다. 하지만 저처럼 단순히 채팅만을 목적으로 메신져를 사용하시는 분들께는 매우 유용하지 않을까 생각해 봅니다.

별도의 플러그인을 다운하여 설치하면, 트위터도 사용할 수 있으니 한 번 이용해 보는 것도 재미있을 듯 하네요. 








피진 설치 후 한글로 나오지 않을 때 대처법
본래는 대부분 한글로 자동설정되지만 간혹 설치 후 한글로 설정되지 않고 영문으로 설정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그런 경우에는 피진을 종료하신 후, 
제어판으로 이동하신 후 시스템 아이콘을 실행하세요.

시스템 등록 정보 창이 나타나면, 상단의 고급탭으로 이동 후 하단의 환경변수(N) 버튼을 클릭하세요.

환경변수 창이 나타나면, 하단의 새로 만들기(W) 를 클릭하세요.

새 시스템 변수 창이 뜨면, 위와 같이 변수이름에는 PIDGINLANG 변수값에는 ko 를 입력하고 확인버튼을 눌러 줍니다. 

이렇게 모든 과정을 완료하고 피진을 재실행하면, 한글화된 피진을 사용하실 수 있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