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사실 버려도 그만인 잉여 노트북 하나 가지고 놀아 보겠다고 거의 이틀간을 뻘짓 중입니다.

2010/09/27 - [컴퓨터/IT] - 저사양노트북에 리눅스 설치하기 #1 - Lubuntu(루분투)
2010/09/27 - [컴퓨터/IT] - 저사양노트북에 리눅스 설치하기 #2 - Puppy Linux(퍼피리눅스)

 저사양 리눅스를 찾아 설치하고 날리기를 2번이나 반복하고, 크런치뱅 리눅스에 도전했습니다. 결과는 만족스럽습니다. 아무래도 우분투(Ubuntu)를 기반으로 하다보니, 다른 설정에 생각보다 쉽게 되는 편이고 3번의 도전으로 삽질은 끝이로군요.

 물론 설치하고 성능 테스트에 만족하고 더이상 사용하지 않을 가능성이 농후합니다만, 어쨌든 지금 현재로써는 매우 만족하고 있습니다.


 크런치뱅 설치중인 화면입니다. 우분투 기반답게 특별한 설정이 필요없이 CD로 부팅 후 열심히 Next 버튼만을 눌러 주면 지가 알아서 설치 됩니다.


다운로드 사이트 : http://crunchbanglinux.org/


 설치가 완료되자마자 시스템업데이트를 진행시켰습니다. 다운로드 속도가 좀 느려서 시간이 걸리기는 하지만, 그냥 무작정 기다리니 완료가 되는군요.


 한글설정과 Nabi를 한글입력기를 설정 마친 상태입니다. 구동초기에 아무런 프로그램도 실행하지 않은 상태에서 70-80메가 정도의 메모리 점유율을 보입니다. 허접한 노트북에서 사용하기에는 나름 쾌적하네요.

크런치뱅(CrunchBang) 초기설정
1. System Update
2. 한글 설치하기.

A. System-Package Manager 로 한글 관련 패키지 설치

[한글 관련 패키지]
- im-switch
- language-pack-ko
- language-pack-ko-base
- language-support-font-ko
- language-support-input-ko
- libhangul0
- libhangul0-data
- nabi
- scim-hangul
- ttf-alee
- ttf-baekmuk
- ttf-unfonts
- ttf-unfonts-core
- ttf-unfonts-extra

B. restart CrunchBang

C. im-switch -c 명령으로 문자 입력기를 Nabi로 변경

*완두완쟈 님 블로그에서 발췌했습니다. http://wandooo.tistory.com/10


 몇 가지 프로그램들을 구동시켜 봤습니다. 파이어폭스, 시스템모니터링, 터미널창.
 메모리 점유율은 160메가 정도 나오네요. 그런데 사양을 생각한다면 그럭저럭 쓸만한 수준입니다. CPU 사용량이 100%가 나오는게 조금 후덜덜 하기는 하지만.. ^_^

 나름 긴 방황을 끝내고 그래도 마음에 드는 리눅스 배포판을 찾았네요. 다른 설정도 설정이지만, 무선랜을 완벽하게 세팅이 필요없이 잘 잡아 주니, 그 점이 가장 마음에 듭니다.

 혹시 집에 남아 도는 허접한 컴퓨터가 있으시다면, 한 번 쯤 도전해 보시길...!!

관련링크
http://crunchbanglinux.org/ : 크런치뱅 홈페이지
http://wandooo.tistory.com/10 : 크런치뱅 초기설정관련 완두완쟈 님의 블로그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