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듣도 보도 못했던 신종 스팸의 탄생을 알립니다. 구글 캘린더의 참석자 초대 기능을 이용한 스팸입니다. 




위 이미지와 같은 문자메시지 받았습니다. 구글로부터 온 문자메시지입니다.


구글 캘린더 일정은 해당 일정에 대한 참석자를 초대할 수 있고, 참석여부를 물을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그리고 Gmail 사용자라면 구글 캘린더에 해당 일정이 디스플레이되고 참석여부 / 미정 등을 선택하고 해당 일정을 본인 캘린더에 바로 삽입할 수 있는 기능이 있습니다. 


또한 캘린더의 일정 알람 등을 SMS로 받을 수 있는 기능을 제공합니다. 그래서 저와 같은 경우에는 문자메시지로도 해당 일정(본질은 스팸이지만)에 대한 알림이 제공되었습니다. 




SMS 알람을 이용하지 않는 경우라도, 구글 캘린더와 스마트폰의 캘린더를 연동해 놓은 상태라면(일반적으로 구글 계정 등록하면 연동됩니다), 위 이미지와 같이 캘린더 위젯에도 스팸이 마치 일정인냥 나타납니다. 뿐만 아니라 스마트폰에서 해당 일정(스팸)에 대한 알람도 나타납니다. 




웹접속하여 구글 캘린더 화면을 확인해 보니, 위와 같이 나타납니다.

발송자의 이메일 주소는 vlfl120126@gmail.com 입니다. 

일단 상단 참석여부 선택창에 스팸신고 버튼이 있어 사뿐이 지려 눌러 줬습니다.


참 잔머리도 이런 잔머리가 없네요. 


1. 안드로이드폰 사용자는 구글계정을 가지고 있다.

2. 폰에 구글 계정을 등록하면, 지메일 뿐만 아니라 캘린더 등 구글에서 제공하는 일반적인 기능들이 연동된다.

3. 구글 캘린더의 참석자 초대 기능을 이용하여, 불특정다수의 지메일 계정의 사용자를 초대한다. 

4. 대부분 스마트폰과 연동이 되어 있을테고, 스마트폰에서 일정알람으로 스팸광고를 띄운다.

*. SMS 알람을 설정해 놓은 경우에는 구글이 알아서 스팸문자를 대신 전송해 준다.


개인정보 관리를 더욱 철저히 해야 겠습니다. 


'컴퓨터/IT > 스팸번호' 카테고리의 다른 글

저작권 위반 낚시  (0) 2019.03.22
구글 캘린더를 이용한 신종 스팸  (0) 2014.07.29
스팸번호 : 02-6013-5098  (0) 2011.08.17
스팸번호 : 164112  (0) 2011.08.1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