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백업 등의 용도로 두 개의 폴더 혹은 드라이브의 파일을 동기화시켜야 할 경우가 종종 있습니다. 물론 대부분의 경우는 양쪽의 파일을 수작업으로 맞춰 가며 사용하는 경우가 대부분입니다. 그런데 이러한 수작업을 통한 경우, 아무래도 사람이 하는 일인지라 헷갈리기도 하고 자료가 누락되기도 합니다. 


오늘은 이러한 고민을 해결해 줄 무료 파일동기화(File Sync) 프로그램인 Free File Sync를 소개하고자 합니다. 이름부터 참 직관적이기 이를데 없습니다. 


아래는 프로그램 다운로드 링크입니다. 우선 설치파일을 다운로드하시고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http://sourceforge.net/projects/freefilesync/


1. 설치 


설치파일의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프로그램을 설치합니다.


사용권 계약에 동의해 주세요!!


원하시는 설치경로가 있다면 수정해 주시고, 다음을 눌러주세요!!


설치가 완료되면 닫음 버튼을 클릭해 주세요!! 


이로써 간단하게 설치가 완료되었습니다.


2. 실행


 바탕화면에 바로가기 아이콘을 클릭하여 프로그램을 실행합니다. 프로그램을 실행하면 다음과 같은 창이 나타나며, 사용방법은 간단합니다.




동기화 하고자 하는 두 폴더(각 1번과 2번)를 찾아보기 버튼을 클릭하여 설정해 놓습니다.

각각의 폴더 위치를 설정한 후, 좌측상단의 <비교> 버튼을 클릭하면, 두 폴더 간의 차이점을 비교하고 

폴더 간 비교가 완료되면, 우측상단의 <동기화> 버튼이 활성화됩니다. 

이제 <동기화> 버튼을 클릭하면 손쉽게 두 폴더 간의 동기화가 완료됩니다.


3. 옵션


기본적으로 폴더의 동기화 방식은 <-양방/양면 (Two Way)-> 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이 외에 여러가지 동기화 방식을 옵션을 통해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위 <동기화> 버튼 좌측의 톱니바퀴 모양(Tip. 대부분 프로그램의 설정 버튼은 톱니바퀴 모양임)을 클릭하면 아래와 같이 설정창이 나타납니다.


보시는 것처럼 Two Way 이외에도 미러, 업데이트, 개인설정의 추가 동기화 방법이 있습니다. 각각 동기화 방식의 자세한 설명은 해당 창에 자세히 설명되어 있으니, 필요로 하는 방식을 선택하여 동기화 하시면 됩니다.


추가적으로 각 동기화 방식에 대한 부연 설명을 덧붙이자면,


1) Two Way 방식

보통 1번과 2번 폴더를 번갈아가며 작업하는 경우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2) 미러

1번 폴더에서 2번 폴더로 강제 백업시 유용합니다. 초기에 백업 폴더를 생성할 때 사용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3)업데이트

1번 폴더에서만 작업을 하고 2번 폴더는 오직 백업 폴더로만 사용할 때 유용합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이 있으시다면, soulbrain+tistory@gmail.com 으로 이메일주세요!!

시간이 허락하는 한 답변 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