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구글 사용자라면 누구나 무료로 사용할 수 있는 구글 문서도구에는 여러가지 유용한 기능들이 많이 있습니다. 그 중 하나가 양식 혹은 템플릿이라 불리는 기능입니다. 간단한 설문조사나 간단한 인적사항을 조사하는데 유용하게 사용될 수 있는 기능입니다.


구글 양식 문서를 작성하기 위해서는 구글 로그인 후 문서도구(Google Docs)로 이동 후 문서도구 화면 좌측 메뉴에서 새로만들기 → 양식 을 선택합니다.


그럼 위와 같은 화면으로 이동합니다. 화면 상단의 항목 추가 메뉴를 클릭해서 원하는 항목을 자유롭게 추가 하실 수 있으며, 각 항목편집 창(노란색으로 되어 있는 부분)에서 연필모양을 클릭하시면 각 항목 수정, 중간의 버튼은 항목의 위치를 이동, 마지막으로 휴지통 버튼은 항목 삭제가 되겠습니다.


기본적인 작성 방식은 질문 유형을 선택하여 그에 해당하는 질문과 보기를 입력하고 완료 버튼을 클릭하는 것으로 간단하게 작성할 수 있습니다. 또한 완료 버튼 옆에 있는 "반드시 답해야 하는 질문으로 설정" 에 체크하시면, 말 그대로 반드시 답해야만 최종적인 전송이 될 수 있도록 합니다.

위 사진은 질문유형을 텍스트로 선택한 모습입니다. 짧은 텍스트를 입력 받고자 할 때 주로 사용하면 되겠습니다.
    


다음은 선택형 질문입니다. 몇 개의 항목 중 하나의 항목을 선택하는 질문유형이 되겠습니다. 간단한 테스트도 가능하겠네요.


 이번 질문유형은 확인란 입니다. 복수의 항목을 자유롭게 선택할 수 있습니다.


목록형태의 질문유형입니다.


점수 범위 선택을 할 수 있는 질문유형입니다.

                                                                              
점수범위선택과 유사하지만, 행을 더 추가할 수 있습니다.


각 항의 머리글 텍스트를 달 수 있습니다.


해당 양식을 모두 알맞게 작성하셨다면, 화면 상단 메뉴에서 저장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화면 상단 버튼에서 추가작업이라는 항목을 확인하실 수 있는데, 포함 선택하시면 블로그나 웹페이지에 해당설문을 삽입하실 수도 있습니다.


확인메세지 수정을 클릭하시면, 실제 작성자가 양식을 작성한 후 팝업되는 창의 문구와 내용을 수정하실 수 있습니다.


아래 사진은 실제 웹상에서 보이는 설문의 작성된 모습입니다.

링크를 따라가시면, 실제 설문페이지로 이동합니다.
http://spreadsheets.google.com/viewform?formkey=dG1OZlhrdHc3Y0pCclRCUUJWMjJVMlE6MQ

입력완료된 설문은 구글문서에 스프레드시트 형태로 다음과 같이 저장됩니다.


구글 문서도구 : http://docs.google.com


반응형

'컴퓨터/IT > PC활용팁' 카테고리의 다른 글

PDF문서 만들기 : 한글2007 Haansoft PDF 활용  (0) 2010.09.20
스팸번호를 검색해 보자.  (3) 2009.06.10
데몬툴즈 사용법  (3) 2007.11.15