시도 때도 없이 걸려 오는 스팸전화와 문자메시지 그리고 떡밥까지 던지는 원링 부재중 전화 때문에 핸드폰으로 전화 받기가 두려울 정도이다. 이런 현실에서 그런 스팸 전화들을 원천적으로 차단할 수는 없지만 최소한 그것이 스팸전화번호인지의 여부를 확인할 수 있는 서비스가 있다.

간혹 모르는 번호로 걸려 오는 중요한 전화 조차도 귀찮은 스팸에 대한 노이로제 때문에 받지 못하는 불상사를 막아주는 서비스라 하겠다.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소개에도 나와 있지만,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는 매우 단순하지만 직관적이고 효율적인 방식으로 작동한다. 스팸메세지 혹은 스팸원링을 받은 불특정 다수의 사용자가 해당 번호를 검색하게 되면 검색된 번호가 데이터베이스에 기록되게 되고 그 조회 횟수에 따라 스팸 여부를 판단하게 된다. 또한 해당 번호에 대한 코멘트를 작성할 수 있도록 하여 어떤 내용의 전화인지에 대한 정보를 얻을 수 있도록 만들어 놓았다.

스팸예상번호 검색 결과 화면


어제 오후 1시경 한 번의 벨소리만 울리고 끊겨 버린 02-6324-0200 번을 검색해 보았다. 위 그림에서 보는 것과 같이 "스팸번호일 가능성이 매우 높습니다." 라는 경고 문구와 함께해당 번호의 키워드와 검색한 사용자들의 코멘트들이 달려 있다.

이 정도면 거의 스팸내지는 보이스피싱이 의심되는 번호라 생각하면 된다.

단순하지만 웹2.0의 기본에 아주 충실한 서비스라 하겠다. 이 사이트를 이용하는 이들이 많아지고 다양한 DB가 쌓여 갈 수록 검색을 통한 스팸여부 판단의 정확성은 더욱더 상승 할 것이다.

혹시 "듣보잡" 번호로 누군가 부재중 전화와 메세지를 남겼다면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사이트에서 검색해 볼 것을 권한다. 특히 요즘 스팸 사기성 전화들이 진화하여 부재중 전화와 메세지에 무턱대고 회신했다가 나도 모르는 사이 요금이 결제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다고 하니 한 번쯤 이용해 보는 것도 나쁘지 않을 듯 싶다.

관련사이트 : 스팸 전화번호 데이터베이스 http://www.missed-call.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