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세상의 획일적인 가치에 얽메이지 말고 긍정적인 삶을 살아가자.


 요즘 들어 이런 생각을 많이 한다. 세상의 가치는 다양한데 이상하게 우리는 한 가지의 가치만을 위해서 오직 앞만 보며 달려 가고 있다. 특히 돈이라는 가치 때문에 우리는 불행해 지기도 하고 행복해지기도 한다.

 과연 돈이 행복과 불행을 나누는 절대적인 잣대가 될 수 있을까? 세상에 절대적인 잣대는 없다. 만약 절대적인 진리가 존재한다면 우리네 세상에는 더이상 논쟁거리가 없을 것이며 어떠한 갈등도 발생하지 않을 것이다.

 세상은 절대적이기보다는 상대적이기에 미래를 예측할 수 없고, 그 불확실성의 미래의 어떠한 가치를 발견하기 위해서 하루하루를 살아간다. 하지만 지금 현재처럼 돈의 가치에 얽메여서 살아가는 우리들은 항상 불행하다.

 자본이라는 것은 불행하게도 소수의 상위계층에게 집중되고 점유될 수 밖에 없는 그런 가치이기 때문이다. 그것을 최소한의 수준에서 분배하지는 논의가 진행되어지고 있기는 하지만 어찌보면 그 역시 돈 이라는 가치에 얽메이는 획일적인 사고 판단에서 기인하는 것이 아닌가 하는 생각을 하게 된다.

 긍정적인 삶을 살자. 세상에 많은 가치. 그 다양한 의미는 것들에 대해서도 생각하며 살아가자. 인간은 너무나도 다양하고 다채로운 생각을 하며 그 다양성 속에서의 조화가 가장 중요하기 때문이다. 



반응형

'일상 > 잡담' 카테고리의 다른 글

금연욕구  (2) 2009.05.19
부조리한 현실 그 속에서의 선택은?  (2) 2009.05.15
블로그에 무엇을 써야 할까?  (2) 2009.05.07